지난 퍼스널컬러 개념 설명 웜&쿨 편에서 웜톤과 쿨톤 개념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다들 보고 오셨나요? 그런데, 웜쿨톤 개념은 알았어도 퍼스널컬러에 대해 검색해 보면 여전히 헷갈리는 개념들에 혼란스러우신 분들 계실 거예요. 퍼스널컬러는 단순히 웜톤, 쿨톤으로만 나눠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여러분들이 퍼스널컬러를 검색하면 많이 보게 되는 말들 중 하나가 아마 계절 타입일 건데요. 오늘은 웜, 쿨톤을 넘어 봄 웜톤, 여름 쿨톤, 가을 웜톤, 겨울 쿨톤이라 부르는 퍼스널컬러의 계절 타입과 그 속에 세부톤에 관해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퍼스널컬러 웜쿨편을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보고 오셔도 좋습니다.
퍼스널컬러의 계절 개념을 잘못 이해하신 분들이 가끔 이런 질문도 하십니다.
"봄 웜톤이면 봄을 제외한 여름, 가을, 겨울에는 어떤 색깔을 써야 하나요?" "저는 겨울 쿨톤인데 더운 계절에는 뭘 입어야 하나요?"
헷갈리실 수 있지만, 퍼스널컬러에서 이야기하는 계절 타입은 해당 계절에 입어야 하는 색깔을 의미하거나, 어떤 계절이 본인에게 가장 좋은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계절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에 빗대어 각 컬러 톤의 이름을 붙인 것으로, 진짜 계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톤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봄 타입이라면, 봄 계절에서 느껴지는 생기 있는 꽃들의 컬러나 따뜻하고 밝은 분위기를 생각해 그런 색감들을 '봄 타입'이라 이름 붙인 것입니다. 이제부터 설명하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타입은 특정 컬러 군의 이름, 즉 고유명사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웜톤 계절 타입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웜톤과 쿨톤에는 4계절을 기준으로 각각 두 개의 계절이 들어있습니다. 그중 웜톤에 속하는 계절 타입은 봄과 가을인데요. 봄 웜톤의 특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웜톤 봄 타입 "
여러분들은 지금 같은 '봄' 시즌을 떠올리면 어떤 느낌과 색감이 생각나시나요? 위 같은 밝고 따뜻한 느낌, 형형색색 피어나는 파스텔톤과 선명한 꽃들의 색감이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퍼스널컬러의 봄 타입은 위와 같이 햇살을 머금은 것 같은 웜톤에 부드럽고 파스텔 톤인 라이트톤과 봄꽃들처럼 비비드 한 브라이트톤을 말합니다. 옷으로 살펴보면 대략 이런 느낌의 톤이 바로 봄 웜톤입니다.
웜톤 봄 라이트 패션
봄 웜톤에 라이트톤이신 분들은 옐로우 베이스의 부드럽고 밝은 컬러들을 입었을 때 피부 톤이 균일해지면서 그늘짐 없이 생기 있어 보이는 분들입니다. 어두운 컬러감의 옷을 입었을 때에는 상의보다는 하의로, 또는 이너를 밝게 입은 뒤 아우터를 오픈해서 걸쳐주는 정도로 활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웜톤 봄 브라이트 패션
봄 웜톤에 브라이트톤이신 분들은 옐로우 베이스에서 선명하고 비비드 한 컬러감이 피부 톤을 생기 있어 보이게 하며 이목구비를 더욱 입체감 있고 선명하게 살려줄 거예요. 너무 흐릿하고 탁한 색감은 이목구비도 같이 평면적으로 흐려지며 피부 결 또한 푸석해 보일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웜톤 가을 타입"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옐로우 베이스의 온도감이 따뜻한 웜톤에는 봄 타입과 가을 타입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을의 분위기와 색감을 떠올려볼게요.
'가을' 하면 붉게 물든 단풍과 낙엽, 카멜색의 트렌치코트, 포근한 니트 등이 생각나는데요. 같은 웜톤이지만 봄처럼 밝고 선명한, 발랄한 이미지 보다 가을은 좀 더 차분하고 센치한 분위기입니다. 계절감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처럼 가을 웜톤은 옐로우 베이스의 차분하고 그레이시한 뮤트톤, 더 딥하고 성숙한 느낌의 다크톤을 가지고 있는 계절 타입입니다. 옷에 적용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웜톤 가을 뮤트 패션
따뜻하고 그레이시한 컬러감이 잘 어울리는 가을 뮤트톤은 이런 컬러감을 옷으로 입었을 때 피부 질감이 보송하게 정리되어 보이며, 차분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너무 쨍한 원색류의 색감은 이목구비를 묻혀 보이게 하며, 얼굴과 옷에 분리감이 생겨 어색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웜톤 가을 다크 패션
가을 뮤트톤보다 한 톤 더 어둡게 내려간 가을 다크톤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은 대체로 이목구비가 선명하고 눈썹, 눈동자, 머리카락, 눈매 등이 짙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분들은 무게감 있는 컬러감을 써줬을 때 이목구비와 컬러감의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쿨톤 계절 타입 웜톤에는 봄 타입과 가을 타입이 있다면 블루 베이스의 시원한 온도감, 쿨톤에는 여름과 겨울 타입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여름 타입의 특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쿨톤 여름 타입"
이번에도 역시 사진으로 계절감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상상해 볼게요. '여름'을 떠올리면 휴가철 찾게 되는 시원하고 청량한 바다, 아이스크림 가게에 늘어선 색색의 파스텔톤 아이스크림, 또는 장마철 비가 내린 뒤 청량하고 시원하지만 그레이시한 분위기 등이 떠오르게 되는데요. 이 계절의 이미지를 컬러로 표현했을 때, 청량하고 밝으면서도 시원한 온도감이 느껴지는 쿨톤의 라이트톤, 또 비가 오는 풍경처럼 그레이시하고 뿌연 느낌의 뮤트톤으로 나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름 쿨톤 패션들도 살펴볼까요?
쿨톤 여름 라이트 패션
여름 라이트톤이 잘 어울리는 분들은 봄 라이트처럼 밝고 맑은 파스텔톤이 잘 어울리지만, 온도감은 블루 베이스로 시원한 색감을 써야 피부 톤이 노랗고 붉어지는 느낌 없이 투명하게 정리되는 분들입니다. 어둡고 탁한 컬러감보다는 밝고 시원한 컬러감이 주는 청량한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분들이죠.
쿨톤 여름 뮤트 패션
여름 뮤트톤이 잘 어울리는 분들은 여름 라이트처럼 부드러운 느낌이 찰떡이지만, 흰기가 들어가 너무 밝아지는 컬러보다는 회색 톤이 살짝 섞여 톤 다운된 컬러감들이 베스트입니다. 흰기도는 파스텔톤에서 자칫 얼굴이 부어 보이거나 너무 창백해 보이는 분들이 뮤트톤으로 살짝 톤다운 해주었을 때 안정적으로 잘 어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도감은 역시 시원한 쿨톤을 유지해 주어야 피부 톤이 노래 보이거나 두껍고 답답해 보이는 느낌이 없습니다.
"쿨톤 겨울 타입"
마지막으로 쿨톤의 겨울 타입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낙엽이 모두 지고 추워지는 겨울을 생각하면 눈이 부시게 흰 눈과 빨리 지는 해 때문에 어둑어둑한 분위기가 대비를 이루는 게 특징인 계절이죠. 또 연말의 화려하고 반짝반짝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도 생각납니다. 겨울 타입의 컬러는 차가운 쿨톤의 온도감 안에서 크리스마스처럼 비비드하고 화려한 브라이트톤, 어둡고 무거운 겨울밤 분위기 같은 다크톤으로 분류됩니다. 겨울 쿨톤 패션에도 이런 느낌이 적용되는데요.
쿨톤 겨울 브라이트 패션
쨍하고 비비드하면서 시원한 온도감이 잘 어울리는 겨울 브라이트톤 분들은 이렇게 화려한 색감도 자연스럽게 소화하며 오히려 이목구비도 같이 선명해보이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온도감이 따뜻하고 그레이시한 색감에서 차분한 이미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어딘지 피곤하고 생기를 잃어버린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쿨톤 겨울 다크 패션
지금까지 살펴본 계절, 세부 타입 중 가장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를 가졌다고 해도 무방한 겨울 다크톤은 온도감이 차갑고 어두워질수록 얼굴 윤곽이 또렷하게 살아나는 분들입니다. 라이트 한 파스텔톤에서 청량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 유치해 보이거나 가벼운 이미지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여기까지 퍼스널컬러 웜쿨 개념부터 오늘 계절, 세부톤까지 계절의 이미지를 남자분을 패션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퍼스널컬러 진단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중 본인의 진단 결과에 따른 정보를, 아직 진단 경험이 없으시다면 평소 본인이 주변에서 칭찬받았던 컬러의 옷 또는 즐겨 입는 패션 컬러감을 생각하며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칼럼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留言